- 뛰어난 정장작용과 식중독을 예방 - 덜익은 매실과 차조기잎을 소금에 절여서 매실 장아찌를 만든다. 붉은색을 띤 매실 장아찌를 끓는물에 우려 만든 매실차는 뛰어난 정장작용이 있어 설사 · 변비를 치료하고, 강한 살균작용과 해독작용으로 식중독을 예방 치료한다. 식중독이 걸리기 쉬운 여름철에 권할만한 차다.
☞재 료 ( 1인분 ) ○ 매실 장아찌 .... 2개 ○ 끓는물 ..... 1컵 ○ 꿀 .... 조금
☞이렇게 만드세요 ! ① 덜익은 푸른매실 1kg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아내고 소금 1 ½ 컵을 뿌려 하루 정도 재워둔다. ② 매실이 절여지면 체에받쳐 소금물을 뺀다음 서늘한 곳에 1주일 정도 꾸덕꾸덕 해 질 정도로 말린다. ③ 차조기잎은 손으로 잘게 찢어 흐르는 물에 바락바락 주물러 씻은다음 체에 받쳐 물기를 뺀다. ④ 소금에 절여 꾸덕하게 말린 차조기잎을 밀폐된 용기에 한겹씩 켜켜로 깔고, 물 2컵에 소금 2컵을 섞은 소금물에 부어서 서늘한 곳에 1개월 정도 재워두면 붉은색의 매실장아찌가 된다. ⑤ 뜨겁게 더운 찻잔에 매실 장아찌 2개를 넣고 물을 부은다음 10분정도 우려낸 뒤 꿀을 조금 섞어 마신다.
━ 매 실 ━ 매실나무는 장미과의 낙엽성 교목으로 매화나무라고도 한다. 4월에 꽃이 피어 복숭아처럼 핵이 있어 달리는 매실은 기(氣)가 덥거나 차지않고 맛이 시며 독이 없고 갈증을 멎게하고 가슴과 위를 더웁게 한다.
○ 들어있는것들 매실에는 당질, 섬유소, 회분과 지질을 함유하고 있고 무기질인 칼슘·인. 철.도 비교적 골고루 들어있고 비타민도 골고루 함유하고 있다. 특히 유기산은 다른 식품에 미치지 못할 정도로 풍부하여 사과산,구연산, 호박산,주석산등을 다량 함유하여 신맛이 강하고, 신맛은 당질의 대사를 촉진하고 피로회복의 효과와 입맛을 돋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알칼리성 식품이다.
○ 쓰이는데 매실을 이용한 우리나라 고유식품으로는 매화를 주머니에 넣어 술항아리에 담갔다가 꺼낸 매화주, 매화를 깨끗이 씻어 흰죽이 익은다음 함께 쑨 매화죽, 매화봉우리를 따서 말렸다가 끓는물에 넣어 만든 매화차, 매실을 이용한 매실차 등으로 이용되며 매실을 염장한 매실장아찌등이 이용된다.
○ 이럴때 좋습니다 매실은 대장균, 포도상구균, 이질균, 콜레라균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식중독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또한 위장의 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식욕을 돋구며 변비나 거친피부에 도움이 된다. 또 열을 흡수하기 때문에 해열에도 좋다. 그리고 피그린산이 간장의 기능을 활성화하기 때문에 숙취나 멀미에도 효과가 있다. 그외에도 신경통과 류마티스에도 특효가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 ① 매실의 생열매는 신맛이 강하여 치아와 뼈를 상하게 하며 위산과다의 증상이 있는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② 매실의 씨에는 아미그달린이란 배당체가 있어 분해되면 유독한 청산이 만들어져 식중독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위한다. ③ 매실은 "차"로 이용할 경우는 잘 익은것을 사용하고 술을 목표로 할때는 덜 익은것이 보통이다
※ 매실을 이용한 중풍(뇌졸증) 예방 / - 일생에 한번 복용으로 뇌졸증예방 확실시 됨 - ① 계란 흰자위 2개를 사기그릇이나 유리그릇에 넣고 나무젓가락으로 150회 정도 저어 거품을 낸다. ② 머위(머구)잎 4 - 5매로 생즙을 내어 커피스푼 5스푼을 ①에 넣고 약 50회 정도 젓는다. ③ 화학성분이 없는 곡주(청주, 법주)를 커피스푼으로 5스푼을 ②에 넣고 30회를 젓는다. ④ 씨를 제거한 생매실(5 - 6월이 적기) 5개를 즙을 내어 ③에 넣고 20회를 저어서 복용한다.
< 주 의 > ① 복용후 30분 내에는 음식물은 물론 물도 먹지 말것 ② 만드는 순서는 꼭 지켜야 하며 정확해야 한다. (일본 휴쿠오카 市의 국민학교 교장회에서 비방으로 제공된 자료임)
|